2021/03 2

세벌식 3-90과 최종을 혼합하고 특수문자를 추가한 세벌식 배열 + 캡스락을 자동으로 꺼주는 오토핫키 스크립트

※ 아주 거창하게 새로운 세벌식을 제안하는 게 아니라 제가 편하게 쓰려고 조금 개조한 배열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세벌식 3-90 자판은 영문 자판의 기호를 넣기에는 편리하나 일부 겹밭침이 없고 ㅈ 받침이 너무 멀리 있다는 문제가 있고, 최종 자판은 반대로 모든 한글 자모를 손쉽게 입력할 수 있지만 영문 자판의 기호가 다 들어있지 않아 한영 전환을 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어서 제 나름대로 배열을 조금 수정해봤습니다. 캡스락을 사용하는 배열이며, 캡스락이 자동으로 꺼지는 오토핫키 스크립트를 글 맨 아래에 적어놨습니다. 두 자판을 혼합한 자판 배열입니다. 자판 배열도에서 왼쪽 아래는 기본 아랫글쇠, 왼쪽 위는 윗글쇠, 오른쪽 아래는 캡스락을 키고 쉬프트를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입력되는 특수문자입니다. 한글 ..

(삽질) 숫자열이 없는 키보드로 세벌식 치기

저는 손목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키보드로 타자를 할 때면 얼마 가지 않아서 오른쪽 손목이 저려오고는 했습니다. 그래서 인체공학 키보드를 찾고 있었는데 영 제 조건에 맞는 것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저는 키보드를 책상에 올려놓는게 아닌 키보드 트레이에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MS의 스컬프트 키보드나 Kinesis Advantage, Maltron L90같은 키보드들은 도저히 올려놓을 방법이 보이질 않더군요. 거기다 저는 키보드에 돈을 쏟아부을 정도로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닙니다. 그래서 적당히 타협을 해서 Keyboardio의 Atreus를 구매했습니다. 로마자 부분은 엄지 부분과 높이차를 두기 위해 원래 가지고 있던 SA 프로파일 키캡을 장착했습니다. 순정 키캡은 XDA 프로파일입니다. 손..

주저리주저리 2021.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