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자판/세벌식 자판 도움말

세벌식 배우기2: 타자 연습 루틴과 주의사항

DS1TPT 2021. 10. 19. 12:31

 세벌식 자판을 골랐다면 이제 타자 연습을 할 때입니다. 두벌식을 처음 칠 때 타자 연습 프로그램을 통해 정석으로 배우신 분이라면 그 방법을 거의 그대로 하셔도 되지만, 처음 자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자판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점이 조금 있습니다.


세벌식을 배울 때 주의해야 할 것

0. 여유가 없으면 세벌식 배우는 것을 미루거나 강행군을 해야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자판을 바꾸는 것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2~300타 정도를 칠 수 있게 되면 정상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그 전까지는 제대로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세벌식으로 바꾸는 것에는 한 달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악으로 깡으로 한다면 한 달보다도 빠르게 세벌식을 익힐 수는 있지만, 타자를 조금 느리게 쳐도 문제가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세벌식을 배우는 것은 미루시는 것이 이롭습니다.

 

1. 타자 연습을 매일, 꾸준히 한다

 타자 연습을 꾸준히 하여야만 합니다. 자판 연습은 일주일에 1~2번 몰아서 하는 것보다 매일 2~30분씩 하는 게 훨씬 좋습니다. 자판을 아무리 머리로 자판을 익혔다고 하더라도 손가락이 이를 익히지 못했다면 제대로 자판을 칠 수 없습니다.

 

2. 속도보다 정확성을 더 중요하게

  속도에 너무 목을 매달고 올바르지 못한 타자 습관을 기르면 나중에 타자를 빨리 칠 수 없게 됩니다. 한 타 한 타 정확하고 꾸준하게 누르는 습관을 기르고, 두벌식과는 다른 세벌식만의 리듬감을 익혀야 합니다. 일단 세벌식의 리듬이 손에 익으면 타자 속도가 빠르게 올라갑니다.

 

3. 손가락을 모두 다 쓴다

 두벌식을 칠 때 타자 습관이 나빴다면, 모든 손가락을 쓰지 못했다면, 세벌식을 배울 때 같이 교정하셔야 합니다. 자판을 바꾸는 것은 두벌식에 익숙한 손가락의 움직임을 세벌식에 맞게 '교정'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를 노려서 올바르지 못한 타자 습관을 정석 타법으로 교정하셔야 합니다. 바르지 못한 타자 습관은 손가락과 손목 모두에 좋지 못하고, 오래 칠 때 버겁습니다.

 

4. 세벌식을 시작했다면 두벌식과 다른 변형 자판을 쓰지 않는다

 세벌식을 배우기 시작했으면서 두벌식을 쓰는 것은 마치 영어 배운다고 영국이나 미국에 연수가서 한국인만 만나고 한국말만 쓰는 것과 같습니다. 세벌식을 배울 때 두벌식을 같이 쓴다면 세벌식을 제대로 익히기가 매우 어렵고, 속도를 올리기도 어렵습니다.

 변형 자판을 쓰는 것도 피해야만 합니다. 처음 자판을 정했다면 그 자판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자판을 호기심에서라도 몇 번 써보게 되면 원래 익히던 자판과 잠깐 써본 자판이 헷갈려서 그동안 연습한 것들이 물거품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일단 한 가지 세벌식 자판에 완전히 익숙해지면 두벌식을 다시 익히는 것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조금만 타자연습을 돌리다 보면 두벌식의 감각이 되돌아와서 세벌식과 두벌식을 모두 칠 수 있게 됩니다. 변형 자판도 마찬가지입니다. 세벌식을 처음 배우는 기간 동안은 처음 정한 한 가지 자판만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5. 모아주기(모아치기)를 쓰지 않는다

 모아주기는 분명히 세벌식만이 누릴 수 있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세벌식을 배울 때는 모아주기는 독입니다. 모아주기에 너무 의존하면 세벌식 특유의 리듬감을 익히지 못하고 순서를 뒤바꾸어 쓰거나, 여러 글쇠를 동시에 누르는 나쁜 습관이 들어 오타가 크게 늘어나고 속도가 오르지 않습니다. 세벌식을 처음 배울 때에는 모아주기는 쓰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하는 연습 루틴

 이 연습 루틴은 제가 자판을 바꿀 때 쓰는 루틴입니다. 모두에게 딱 알맞은 방법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최소한 이 방법을 쓰면 실패하지 않고 세벌식 자판을 익히실 수 있다고 봅니다.

 

※ 자판을 새로 익히는 것은 사람마다 그 속도의 차이가 아주 큽니다. 1주차, 2주차라고 써놓았지만, 익히는 속도가 느리다고 느끼면 이 루틴에서 조금씩 바꾸거나, 특정한 연습을 하는 기간을 유연하게 바꾸어서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1주차

→ 타자연습 프로그램: 달라진 글쇠 위치를 집중적으로 익힙니다. 타자 연습 프로그램의 자리 익힘으로 할 수 있으며, 날마다 최소 1시간 씩 자리 익힘을 합니다. 글쇠 위치가 슬슬 익숙해지기 시작했다면, 자리 연습만 하지 말고 낱말 연습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일상 타자: 일상적으로 타자를 칠 때, 글쇠 자리가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배열도를 화면에 띄우고 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글쇠 위치에 꽤 익숙해지면 배열도를 보지 않고 글쇠 자리를 찾아가며 치는 것이 좋습니다.

 

• 2주차

 1주차에 열심히 연습했다면 2주차가 되었을 때 쯤 글쇠 위치를 힘겹게 찾지 않아도 타자를 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배열도를 보지 않고 치는 것을 연습합니다.

 

→ 타자연습 프로그램: 낱말 연습과 짧은 글 연습을 합니다. 낱말 연습을 할 때에는 배열도를 보지 않고 치도록 노력합니다. 타자 연습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낱말을 막힘 없이 칠 수 있게 되었다면, 짧은 글 연습만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에 최소 1시간 씩 연습합니다.

 

☆ 팁: 글쇠 자리를 완벽히 익혔다면, 가끔 산성비와 같은 게임으로 지루하지 않게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일상 타자: 배열도를 보지 않고 타자를 치도록 합니다.

 

• 3주차

 2주차에 열심히 연습하셨다면 타자 속도가 100타는 넘겼을 것이고, 익히는 속도가 빠른 분들은 200타를 노리는 단계까지 갔을 것입니다. 이 기간부터는 긴 글 연습을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타자연습 프로그램: 짧은 글 연습과 긴 글 연습을 주로 합니다. 짧은 글 연습에서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온다고 느껴지면 긴 글 연습을 통해 리듬을 유지하며 막힘 없이 글을 치도록 합니다. 자판을 익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애국가 같은 글 하나만 계속 연습하지 말고, 여러 글을 번갈아가며 연습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하루에 최소 30분 씩 합니다.

 

☆ 팁: 모든 낱말을 똑같은 속도, 리듬으로 치는 리듬 타법으로 연습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타 없이 한 리듬으로 꾸준히 칠 수 있으면 점점 템포를 높입니다. 음악을 틀어놓고 그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치는 것도 좋습니다.

 

→ 일상 타자: 3주차가 되면 어느 정도 속도가 붙고 슬슬 세벌식의 리듬이 손에 익게 됩니다. 자주 쓰는 특정 단어를 따로 연습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4주차

 3주차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타자 속도가 200타를 충분히 넘겼을 것이고, 진도가 빠른 분들은 300타까지 가셨을 수도 있습니다. 200타를 넘기셨다면, 축하드립니다! 첫 번째 고지를 넘으셨습니다.

 

 → 타자연습 프로그램: 긴 글 연습만 계속 합니다. 3주차와 같이 여러 글을 번갈아가며 연습합니다. 하루에 최소 30분 씩 하도록 하며, 생각없이 쳐보기도 하고, 앞서 설명해드린 리듬 타법을 연습해보기도 합니다. 3주차와 마찬가지로 하루에 최소 30분 씩 연습합니다. 세벌식 특유의 리듬을 느낄 수 있고 타자 속도가 빠르게 오르기 시작하는 기간이기에, 연습 시간을 다 채웠다면 치기 힘든 조합을 5~10분 동안 따로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 일상 타자: 4주차부터는 막힘 없이 칠 수 있게 되므로, 속도에 연연하지 않고 정확하게 치는 습관을 기르기만 하면 됩니다.

 

• 4주차 이후

 이 기간부터는 정석적인 타법, 조급하지 않은 마음가짐으로 계속 쳐나가시면 됩니다. 4주차까지  300타를 넘기셨을 수도 있습니다. 300타를 넘기셨다면, 정말로 축하드립니다. 고비를 넘기셨습니다. 이제 치는대로 속도가 올라갑니다.

 300타를 넘기셨다면, 아직 속도가 원래 두벌식을 칠 때의 속도가 나오지 않더라도 괜찮습니다. 300타를 넘겼다면 연습만 하루 최소 20분 씩 하신다면 속도가 치는대로 올라갑니다. 이 때부터는 날마다 속도가 오르는 것을 느끼실 수 있고, 타자를 치는 재미가 붙어서 꾸준히 치실 수 있습니다.

 원래 두벌식을 칠 때의 속도에 도달했을 때, 타자 속도를 더 올리고 싶으시면 연습을 계속 하시면 됩니다. 지금 속도가 만족스럽다면 타자 연습을 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글이 세벌식을 새로 배우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은 세벌식을 완전히 익힌 다음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